미인도는 미아리고개를 의미 하는 ‘두루 미(彌)’, 사람을 뜻하는 ‘사람 인(人)’, 길을 뜻하는 ‘길 도(道)’가 만나 만들어진 이름으로 ‘마을과 마을을 잇고, 사람과 사람을 잇는 길 위의 공간’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미인도

​미인도 소개

미아리고개 고가도로 하부의 버려져 있던 공간을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마을의 창조적 공간으로 되살리기 위한 지역 주민들과 예술가들의 노력을 통해 탄생하였습니다. 공간의 선정과 기획, 설계와 조성, 그리고 운영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직접 참여하였습니다. 

 2015년 공간 조성 이후, 미인도는 동네 사람들을 이어주는 마을장터로, 아이들의 상상력이 가득한 즐거운 놀이터로, 일상의 예술이 꽃피는 무대로, 언덕길을 오르내리는 마을 사람들의 쉼터로서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 창조적인 문화예술 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공유의 가치를 함께 나누고 새로운 마을의 일상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미인도 공동운영

공동운영 조합-재단

 2017년부터 현재까지 협동조합 고개엔마을과 성북문화재단이 공동운영 협약을 맺고, 협치형 공간운영의 새로운 모델로서 미아리고개 하부공간 미인도를 공동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 고개엔마을

2014년부터 미아리고개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예술로 살아 숨 쉬는 마을을 만들어보고자 활동해 온 예술가, 기획자, 청년 등이 지속가능한 마을활동의 전망을 고민하며 2017년에 함께 만든 문화예술 기반의 협동조합입니다. 협동조합 고개엔마을은 미아리고개 마을장터 <고개장>을 상설 운영하고 있으며, 미아리고개 하부공간 ‘미인도’를 성북문화재단과 공동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민들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미아리고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 제작, 마을의 다양한 문제들을 문화예술을 통해 해결해보고자 하는 실험들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성북문화재단

 성북구의 문화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민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예술 전문기관입니다. 구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 발맞춰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 및 공간을 함께 발구하고 가꿔나가고 있습니다.

물건을 사고파는 교류의 장이자 정을 나누는 마을장터를 열 수 있어요

​음악, 연극, 마임 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공연을 기획할 수 있어요

그림,사진, 영상, 설치 등 친구와 함께하는 그룹전시, 내 작업을 뽐내는 개인전시 모두 가능해요 

아이들은 뛰어놀고, 어른들은 영화보고 수다 떠는 누구나 원하는대로 어떤 놀이터든 만들 수 있어요

마을 반상회, 정책토론회, 동아리모임, 그룹미팅 등 따뜻하지만 진지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요

 
 

찾아오는 길

​주소 

​서울시 성북구 동선동3가 23 동선오피스텔 앞

주변에 주차공간이 따로 없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부탁드립니다.

지하철

4호선, 우이신설선 성신여대입구역 1번 출구

미아리고개 방향 도보로 10분 소요

버스

돈암사거리, 성신여대입구 버스정류장 

N15 / N16 / 100 /  102 / 103 / 104 / 106 / 107 / 108(TS아파트) / 109 / 140 / 142 /143 / 150 / 151 / 152 / 160 / 171 / 172 / 710 (파랑/간선) / 6011(공항버스)

성북04 (마을버스 / 성신여대정문앞 하차)

 

로고 및 참고자료

​미인도 심볼

​미인도 한글

​미인도 한문

고개엔마을

미인도 도면

대관규정

©2019 by 미인도